본문 바로가기

재밋는이야기

빈혈이 생기는 이유..☜

빈혈이 생기는 이유


빈혈의 직접적인 이유는 적혈구의 부족으로 인한 헤모글로빈 수치저하입니다.


적혈구는 우리 몸의 뇌와 심장 등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빈혈로 인해 적혈구 수가 줄어들면서 남은 적혈구들의 산소 운반 기능이 증가하고, 모자란 적혈구를 나누어 쓰기 위해 혈류가 변화하여 피부 및 신장의 혈관은 수축하고 몸의 중요 기관인 심장과 뇌의 혈관은 확장하게 됩니다.


또, 혈색소량은 감소하고 순환계통이 변화하는 등 많은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듯 빈혈은 다양한 질병의 경고 사인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초기에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좋습니다. ^^..




◈ 빈혈의 기준


세계보건기구(WHO)는 성인의 경우 혈색소 수치가 여성은 12이하(이하 단위g/㎗), 남성은 13이하로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임신부는 11이하로 잡고 있다. 수치가 높다는 것은 산소와 결합할 수 있는 적혈구 숫자가 많다는 뜻이다. 혈색소 수치가 낮을수록 환자의 빈혈 증상은 심각한 상태다. 9이하면 빈혈환자의 기준에 들어가며, 6이하는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 빈혈의 종류


① 철 결핍성 빈혈

가장 흔한 빈혈로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철분이 부족하여 생기는 빈혈이며, 빈혈의 일반적인 증세와 손, 발톱의 변형이 있을 수 있다. 이때는 철분을 보충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② 만성 출혈에 의한 빈혈

대변이 검게 나온다면 위장관 어디에선가 출혈이 계속되어 그 피가 변과 함께 섞여 나오는 것을 의심해볼 수 있다.


③ 용혈성 빈혈

적혈구가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파괴되어 생기는 빈혈이며, 심해지면 간에 이상이 없어도 황달이 발생하게 된다. 간 질환으로 오해를 할 수도 있다.


④ 재생 불량성 빈혈

피를 만들어내는 골수의 기능 저하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이다.


⑤ 거대 적아구성 빈혈

비타민 B12나 엽산결핍 등으로 생기며, 특히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B12의 흡수가 되지 않아 수술 수년 후에 거대 적아구성 빈혈이 나타날 수 있다.


⑥ 만성 질환성 빈혈

간질환, 신부전증, 만성 염증성 질환, 내분비 질환, 자가 면역성 질환 등에 의해 빈혈이 동반되는 경우를 말하며 골수에서의 적혈구 생산 저하가 주원인이다. 원인이 되는 질환이 교정되지 않는 한 호전되지 않는다.


◈ 빈혈의 증상


① 어지럼증과 빈혈

갑자기 눈앞이 핑~ 도는 듯한 느낌이 들면 열에 아홉은 ‘빈혈인가?’라는 생각부터 하게 된다. 그래서 무턱대고 빈혈 약부터 먹고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매우 위험한 일이다. 일반적인 빈혈의 경우에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어지럼증은 최소한 혈색소 수치가 7∼8g/㎗ 이하로 떨어지게 되는 매우 중증의 빈혈에서만 나타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어지럼증은 빈혈보다는 다른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을 뿐 아니라, 정작 빈혈은 어지럼증이 아닌 다른 증상이 더 먼저 나타난다.


② 빈혈의 증상

빈혈로 인해 체내 혈액 속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안되면 피곤하고 기운이 없으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다는 증상을 호소한다. 조그만 움직여도 가슴이 답답하거나 조인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부는 창백하고 탄력이 줄어든다. 손톱 역시 광택이 줄어들고 허옇게 변한다. 운동 후 호흡곤란이나 빈맥 등 증상이 나타나고 식욕부진 구토 방귀 복부 불쾌감 변비 설사 등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입 주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미각도 현저히 떨어진다. 그밖에 저혈압·미열·부종 등의 증상이 있다. 이 증상들은 심장·폐·기타 신경 계통의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위의 증상만을 가지고 빈혈을 진단할 수는 없다.


◈ 여성과 빈혈


세계 보건 기구 (WHO)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30%가 빈혈 환자.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약 3~4배나 더 많이 빈혈 증상을 보인다.

여성 빈혈은 여성의 생식 기능인 생리·임신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빈혈은 혈액에서 산소를 나르는 역할을 하는 혈색소가 부족한 상태로 이 혈색소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성분이 바로 철분이다. 그런데 여성은 생리를 하거나 임신 중에 철분 요구량은 많아지는데 출혈로 인해 소모되는 철분량이 늘어나게 되는 것. 또, 다이어트를 심하게 해서 빈혈이 되는 경우도 있다.




P 건강지킴이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